공지사항 고객센터 이용약관 청소년정책 개인정보처리방침 광고안내
ⓒ2024 DreamWiz
뉴스 > 경제 금감원장 "태영, 산은과 진정성 있는 자구안 논의 중"
[뉴스토마토 김보연 기자]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이 워크아웃 개시 여부를 결정하는 제1차 채권자협의회를 앞두고 태영건설에게 강도 높은 자구계획을 발표할 것을 촉구했습니다.

태영건설이 여러 진정성 있는 내용을 산업은행과 논의 중이라며 채권단에게도 그룹 유동성을 함께 고려해달라고 부탁했습니다.

 

 

이 원장은 9일 서울 중구 은행회관에서 '2024년 신년 금융현안 간담회'를 마치고 기자들과 만나 "최근 산업은행을 중심으로 한 채권단과 채무자 협업 측면에서 지난주 중후반부터 상당한 불신이 생기는 가운데 더 이상 논의가 어려운 일부 합의가 있었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지난주에 윤세영 태영그룹 창업 회장을 만났다.

저도 태영그룹 측에 신뢰 문제 여전히 있지만 경제적 이해관계 측면에서 어떤 어려움이 있는지 들어봤다"며 "태영건설의 채무 재조정 등을 논의하는 가운데 본채무 관련 채권 보증 채무 청구가 태영홀딩스에 집중되고 있어 유동성을 일부 유보했다는 입장을 전했다”고 밝혔습니다.

 

 

이어 "채권단이 채권 집행을 유예해 본채무를 살리는 걸 전제로 기업을 재기시킨다는 정책에 비춰보면 보증 채무 정구를 일제히 해 해당 기업의 유동성을 어렵게 만드는 것은 그 조치에 맞지 않다는 점 저희가 공감한다"며 "다만 채권단은 청구 요건이 발동된 상황에서 이를 안 하게 되면 책임 문제가 있기 때문에 그에 대해 저희가 향후 책임을 묻거나 관련 문제가 생기지 않도록 여러 노력을 해주겠다고 말씀을 드렸다"고 전했습니다.

 

 

태영건설 측의 추가 자구안 마련에 대한 기대도 드러냈는데요. 이 원장은 "부족하기는 하지만 다행히 어제 상당 금액을 모회사에서 자회사로 전보시켰다는 얘기를 들었고 산업은행에서 협의를 하고 있지만 구체적인 자구 계획 요건 등을 상당히 상세히 협의를 진행 중인 것으로 안다"면서 "오늘 채권단 내지 금융회사 최고경영자(CEO) 얘기를 들어보면 근본적으로 전부를 다 내놓더라도 기업을 살리겠다는 오너의 헌신 내지 확신을 받을 수 있는 것들이 있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이 워크아웃 개시 여부를 결정하는 제1차 채권자협의회를 앞두고 태영건설에게 강도 높은 자구계획을 발표할 것을 촉구했다.

(사진=뉴시스)

 

김보연 기자 boyeon@etomato.com

 

newstomato.com | 김보연 기자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