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고객센터 이용약관 청소년정책 개인정보처리방침 광고안내
ⓒ2024 DreamWiz
뉴스 > 경제 (CES 2024)현대차, 수소와 SW로 대전환…인류의 삶 바꾼다
[미국 라스베이거스=뉴스토마토 오세은 기자] 현대차가 수소 에너지 생태계 및 소프트웨어와 인공지능(AI) 기반의 대전환이 세상에 불러올 '인간 중심적인 삶의 혁신' 가치와 미래 청사진을 제시했습니다.

 

현대차는 8일(현지시간) 미국 라스베이거스 만달레이베이 컨벤션 센터에서 개최된 국제 전자제품 박람회(CES) 2024에서 '수소와 소프트웨어로의 대전환'을 주제로 미디어 데이를 열고 미래 비전을 밝혔습니다.

 

이번 CES에서 현대차는 모빌리티 측면의 '이동'을 넘어 더 나은 세상을 위한 혁신으로 일상 전반에 편안함을 더하기 위해 현대차의 역할을 새롭게 정의했습니다.

 

현대차의 미래 청사진은 △수소사회로의 전환을 앞당길 종합 수소 솔루션 △사람, 모빌리티, 데이터, 도시를 연결해 최적 생태계 구축을 위한 소프트웨어 혁신 등으로 구체화됩니다.

 

장재훈 현대차 사장은 "과학과 휴머니티는 동전의 양면과 같다"며 "현대차의 모든 기술적 진보는 인류 삶을 더 풍요롭게 만들기 위한 것으로 청정 수소가 모두를 위해 모든 것에 에너지로 쓰이며 어디에서나 활용 가능하도록 수소 사회 실현을 앞당기겠다"고 밝혔습니다.

 

현대차는 기존 연료전지 브랜드인 'HTWO'를 현대차그룹의 수소 밸류체인 사업 브랜드로 확장하겠다는 선언과 함께 수소 사회로의 전환을 앞당길 HTWO Grid 솔루션을 발표했습니다.

 

 

현대차 장재훈 사장이 김창환 전무와 함께 수소 솔루션에 대해 발표하고 있다.

(사진=현대차)

 

HTWO는 그룹내 각 계열사를 통해 수소의 생산, 저장, 운송 및 활용 등 모든 단계에서 최적화된 맞춤형 패키지를 제공합니다.

먼저 현대차는 수소 생산 관련 다양한 기술을 개발 중인데요. 궁극적인 친환경 수소인 '그린 수소1' 생산을 위해 현대차는 수 년 내 메가와트(MW)급 PEM수전해2기 양산화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고분자전해질막(PEM) 수전해는 화합물 없이 물만을 원료로 사용으로 알카라인 수전해3 대비 1.5배 정도 가격이 비쌉니다.

향후 수소전기차용 연료전지 부품 및 생산 인프라 공용화를 통해 경쟁력 있는 가격으로 수소를 양산할 수 있다는 것이 현대차그룹만의 차별성입니다.

 

또 현대차는 폐기물을 활용해 수소를 생산하는 자원순환형 수소 생산기술도 공개했습니다.

유기성 폐기물을 수소로 전환하는 방식(W2H)과 폐플라스틱을 수소로 전환하는 방식(P2H) 두가지로 구분됩니다.

 

수소사회로의 전환을 위해 현대차그룹은 수소를 에너지원으로 활용하는 최종 사용자로서 연간 수소 소비량을 지난해 1만3000톤에서 2035년까지 약 300만톤으로 확대합니다.

넥쏘 후속 모델도 내년까지 출시할 계획입니다.

 

현대차는 이날 그룹 중장기 소프트웨어 전략 'SDx'도 발표했습니다.

SDx는 모든 이동 솔루션 및 서비스가 자동화, 자율화되고 끊김없이 연결되는 것인데요. 이를 통해 사용자는 각자의 필요와 목적에 따라 가장 최적화되고 자유로운 이동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소프트웨어로 정의된 차량과 플릿(운송·물류·유통 등을 목적으로 하는 차량 그룹)으로 이동 데이터를 축적하고 AI와 접목해 다양한 이동 솔루션으로 확장한 후 로지스틱스, 도시 운영 체계 등과 연결된 미래 모빌리티 생태계를 구축하는 것이 현대차그룹 SDx의 목표입니다.

 

송창현 현대차 SDV 본부장 사장은 "SDx의 핵심은 사용자 중심으로 구현되는 것"이라며 "세상의 모든 이동을 지식과 혁신의 원천으로 삼아 누구나 사용할 수 있는 최적화된 모빌리티 디바이스와 솔루션을 만들어 제공하는 것이 목표"라고 말했습니다.

 

한편 현대차는 이번 CES 2024 기간 동안 2022년 대비 3배 넓어진 2006㎡(약600평) 규모의 공간을 마련하고 '수소와 소프트웨어로의 대전환'이 만들어 갈 보다 편안한 '인간 중심'의 미래에 대한 전시를 선보일 예정입니다.

 

 

발표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는 모습, (왼쪽부터) 현대차 호세 무뇨스 사장, 송창현 사장, 장재훈 사장, 조지아주 경제개발부 장관 팻 윌슨, 현대차 김창환 전무. (사진=현대차)

 

 

 

미국 라스베이거스=오세은 기자 ose@etomato.com

newstomato.com | 오세은 기자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