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고객센터 이용약관 청소년정책 개인정보처리방침 광고안내
ⓒ2024 DreamWiz
뉴스 > 경제 (CES 2024)"완전한 맞춤화"…기아, 내년 첫 PBV 출시
[미국 라스베이거스=뉴스토마토 오세은 기자] 기아가 이동수단의 혁신을 이끌 미래 핵심 사업으로 목적기반모빌리티(PBV)를 제시했습니다.

기아만의 차별화된 PBV를 통해 미래 모빌리티 시장을 선도하는 기업으로 거듭나겠다는 계획입니다.

 

 

기아는 8일(현지시간) 미국 라스베이거스 만달레이베이 컨벤션 센터에서 열린 국제 전자제품박람회(CES 2024)에서 '지속 가능한 PBV 모빌리티 솔루션의 미래 전략'을 공개했습니다.

 

기아의 CES 참가는 2019년 이후 5년 만인데요. 이날 공개된 기아의 PBV 전략은 △전통적인 자동차의 개념을 탈피한 혁신적인 PBV 라인업 출시 △소프트웨어(SW) 기반의 최첨단 기술 적용 △파트너십 다각화를 통한 새로운 모빌리티 생태계 조성 등입니다.

기아는 이를 통해 PBV 시장을 선도하는 브랜드로 거듭나겠다는 의지를 표명했습니다.

 

송호성 기아 사장은 "새로운 도약을 위한 핵심 전략으로 PBV를 설정하고 지속 가능한 모빌리티 플랫폼으로의 본격 전환을 준비하고자 한다"고 말했습니다.

 

기아 송호성 사장이 CES 2024 미디어 컨퍼런스에서 기아 PBV 비전과 전략에 대해 발표하고 있는 모습. (사진=기아)

 

기아는 PBV의 개념을 '차량 그 이상의 플랫폼'으로 재정의했습니다.

자유로움과 유연성을 갖춘 맞춤형 설계로 새로운 비즈니스와 라이프스타일 제공은 물론 혁신적인 공간 활용을 통한 효율적인 차량 내 경험을 제공한다는 것이 핵심인데요. 특히 중형→대형→소형으로 이어지는 PBV 라인업 구축과 완전한 맞춤화(비스포크) 제작 등을 내용으로 하는 단계별 PBV 로드맵도 공개했습니다.

 

기아는 내년 첫 중형 PBV인 PV5를 출시하고 PBV 사업을 본격 전개합니다.

차량 호출, 배달, 유틸리티 등 사용 목적에 따라 다양한 라이프 모듈을 교체할 수 있는 컨버전 기능을 탑재하고 소프트웨어중심차량(SDV)과 경로, 정보 등 외부 데이터 간 연결성을 강화해 여러 대의 차량을 동시에 운영할 수 있도록 할 계획입니다.

 

이어 대형 및 소형 PBV 라인업을 추가해 대형 물류 회사나 모빌리티 기업, 개인 사용자로 영역을 확대합니다.

이 단계에서 디지털 제어 및 자율주행 기술이 기아 PBV에 본격적으로 적용되며 인공지능 기반차량 관제 및 관리 지원으로 데이터 연결 범위를 확대할 방침입니다.

 

이후에는 PBV를 완전하게 개인의 기호와 목적에 따라 맞춤 제작하는 '비스포크 모빌리티 솔루션' 형태로 발전시킵니다.

 

송 사장은 "PBV는 머지않아 모빌리티의 세계를 혁신적으로 변화시킬 것이며 많은 사람들은 PBV가 모빌리티의 표준이 되는 시대를 맞이하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PV5는 전용 EV 플랫폼과 확장된 휠베이스가 만들어낸 넓고 평평한 실내 공간이 특징입니다.

책상과 같은 평면을 제공하는 운전석 콕핏과 위로 꺾어서 책상 램프로 활용할 수 있는 스티어링 휠은 운전자에게 사무실과 같은 경험을 제공하죠. 모셔널과 함께 개발한 로보택시 모델도 선보입니다.

기아는 PV5 콘셉트 모델 외에도 PV7과 PV1 콘셉트 실물도 공개했습니다.

 

기아는 PBV 상품기획·개발 단계부터 고객의 의견을 반영하는 '고객참여형 차량 개발 프로세스'를 신규 도입합니다.

 

 

기아는 오토랜드 화성에 연간 15만대 수준의 생산능력을 갖춘 PBV 전기차 전용공장 '이보 플랜트'를 구축하고 있는데요. 디지털 기술과 로봇이 적용되고 컨베이어 시스템과 셀 생산방식이 접목된 혁신적 생산체계를 갖춰 PBV 본격 양산을 위한 스마트 팩토리로서 역할을 하게 됩니다.

 

기아 PBV의 혁신은 '이지스왑' 기술에 힘 입어 극대화될 전망입니다.

이지스왑은 소비자의 스타일에 맞게 라이프 모듈을 교체해 사용할 수 있는 기술입니다.

 

전통적인 볼트 체결 방식 대신 마그네틱 체결과 기계적 체결을 결합한 하이브리드 유닛을 통해 별도의 차량을 신규로 구입하지 않아도 원하는 비즈니스 형태에 따라 차체에 변화를 줄 수 있습니다.

 

기아는 PBV를 이용하는 고객이 각자의 비즈니스에 최적화된 PBV 솔루션을 제공받을 수 있는 소프트웨어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소프트웨어는 크게 △차량용인포테인먼트(IVI)△차량관제 시스템(FMS) △충전 등 세 가지 영역으로 나뉩니다.

 

아울러 기아는 PBV 생태계를 위해 다양한 파트너들과 협력하기로 했습니다.

우버와 쿠팡, CJ대한통운, 카카오모빌리티 등의 기업과 파트너십을 맺고 PBV 전용 사업 체계를 더욱 강화할 계획입니다.

 

 

기아 글로벌디자인담당 카림 하비브 부사장, 기아 송호성 사장, 기아 PBV비즈니스사업부 피에르 마르탱 보 상무가 미디어 컨퍼런스 후 무대 위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는 모습. (사진=기아)

 

 

미국 라스베이거스=오세은 기자 ose@etomato.com

newstomato.com | 오세은 기자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