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고객센터 이용약관 청소년정책 개인정보처리방침 광고안내
ⓒ2024 DreamWiz
뉴스 > 정치 김건희 특검 거부권 '모르쇠'…윤 대통령의 '내로남불'


윤석열 대통령이 9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뉴스토마토 박주용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9일 새해 첫 국무회의에서 일명 '김건희 특검법'(김건희 여사 주가조작 의혹 특검법) 거부권에 대해 '묵묵부답'으로 일관했습니다.

일각에선 재의요구권(거부권) 행사에 대한 당위성을 언급하지 않겠냐는 전망이 나왔지만, 윤 대통령은 "2024년 새해를 '민생 회복의 해’로 만들어야 한다"며 경제와 안보 메시지에 주력했습니다.

 

거부권 당위성 설명없이…'민생 강조'

 

윤 대통령은 이날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국무회의를 주재했습니다.

윤 대통령의 국무회의 모두발언은 생중계됐습니다.

특히 윤 대통령의 이번 국무회의는 지난 1일 신년사 발표에 이어 공개 석상에서 국민들에게 직접 메시지를 내는 자리였습니다.

지난 5일 '김건희 특검법'에 대한 거부권을 행사한 이후 관련한 입장이나 해명 언급이 나올지 주목됐지만 별다른 발언은 없었습니다.

 

가족의 비리 의혹과 관련된 특검법을 재의요구권(거부권)으로 막아서면서도 이에 대한 직접적인 언급을 하지 않는 것은 평소 공정과 상식을 외쳤던 윤 대통령의 행보와는 맞지 않는 '내로남불(내가 하면 로맨스 남이 하면 불륜)'이란 비판이 나옵니다.

 

윤 대통령은 국무회의에서 민생 관련 메시지를 내는 데 많은 시간을 할애했습니다.

윤 대통령은 "특히, 올해는 개별 부처 중심이 아니라 과제 중심으로 부처들이 모여서, 국민들의 의견을 직접 듣고 함께 답을 찾아가는 자리로 만들었다"며 "건의된 사항들을 정책에 즉각 반영하고, 국민의 삶에 진정한 변화를 만들어 낼 수 있도록 모든 역량을 쏟아주시길 당부한다"고 밝혔습니다.

또 충주시 유튜브 '충TV'를 언급하며 "이런 혁신이 필요하다"고 정책 홍보의 중요성을 강조했습니다.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9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김건희 리스크'에 화들짝…당 중진 '비공개 회의'

 

이런 가운데 국민의힘에선 김 여사와 관련한 리스크 관리를 요구하는 목소리들이 조금씩 커지고 있습니다.

윤재옥 원내대표가 주재한 이날 비공개 중진연석회의에선 윤 대통령의 거부권 행사로 국회로 돌아온 '김건희 특검법' 재표결과 관련한 대응 방안을 논의했습니다.

중진 의원들 사이에선 "여론이 안 좋다", "잘 대응해야 한다"는 의견이 전해졌습니다.

총선을 앞두고 김 여사 관련 부정적 여론에 적절히 대응할 필요가 있다는 우려가 제기된 겁니다.

 

하태경 의원은 회의를 마친 뒤 기자들과 만나 '김건희 리스크' 해소에 대해 "여론이 안 좋고 정무적으로 대응 잘해야 한다는 원론적인 이야기가 나왔다"고 밝혔습니다.

전날 입당한 이상민 의원 역시 "자유롭게 이야기했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쌍특검법을 총선 이후엔 받아야 한단 목소리에 대해서도 "자유롭게 각자 의견을 얘기했다"고 전했습니다.

 

앞서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회에서도 대통령실과 여당이 직접 김 여사에 대한 우려를 해소하는 데 나서야 한다는 목소리가 공개적으로 나왔습니다.

김경률 비대위원은 전날 KBS 라디오 '전종철의 전격시사'에 출연해 "70% 특검 찬성 여론이라고 하는 것이 결국은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사건 그 자체라기보다는, 김 여사 리스크(를 고려한 것이)라는 것을 모두 다 알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또 "김 여사 리스크에 대한 우려를 풀어줄 수 있는 방안들을 용산 대통령실과 국민의힘에서 만들어야 하지 않느냐"고도 지적했습니다.

 

박주용 기자 rukaoa@etomato.com

newstomato.com | 박주용 기자
더보기